지난번 서핑 중 어떤 네티즌이 이런 말을 했다.
한국의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 선택권을 빼았았다는 말을 부정한 것은 나로선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예전에도 몇번 언급했지만, 지금 한국엔 브라우저와 OS를 선택하여 쓸 여건이 되지 않는다.
(혹시나 해서, 브라우저에는 대표적으로 Internet Explorer(IE), Firefox, Safari등이 있고, OS에는 Windows와 Linux, OSX등이 있다.)
난 이 상황에 대해 "선택권 박탈"이라고 쓰고싶다.
외국에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Firefox가 IE를 누르는 경우도 있다.
MS가 최고라고 여기는 누리꾼중 일부는 Firefox가 IE의 탭브라우징을 따라했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진실은 오히려 IE가 다른 브라우저를 따라 추가한 기능이다. 이처럼 외국에서는 다급해질 때도 있는 IE가 한국에서는 95%이상의 점유율을 갖는 이유는 단순히 판매전략이 좋아서일까 ?
브라우저에 대한 기사들에서 사파리와 모질라가 한국에만 오면 IE에 눌려 고전하는 이유는 한국 웹의 특성을 읽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쓰여있는 것이 자주 보인다.
……… 웃기지 말라 그래라.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지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듯 개발편의주의에서 온 Active X의 잠식에 의한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Active X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MS의 제품 뿐이라는 것이다.
다른 브라우저들은 웹 표준을 지향하기에 앞으로도 그 기술을 지원해 줄 일은 없을 것이고 한국의 누리꾼들은 "어쩔수없이" MS의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이제 웹 표준은 왜 ? 저 위에 말 한것처럼 미국이 시켜서 ?
말도 안된다.
사실 필자도 웹 표준이란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시작된 이유와 미국이 시켰다는게 말도 안된다는 것 정도는 알고있다.
브라우저가 다양화되면서 브라우저에 따라 페이지가 다르게 보이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한 것이 웹 표준이다. (poidoi님 지적)
하지만 Active X는 보안등의 문제로 웹 표준에 반(叛)하는 기술이고, 우린 그 기술을 고수할 필요는 전혀 없음에도, 우리나라 웹 개발자들은 점점 더 많이 사용할 뿐이다.
이젠 답이 나온다.
IE가 한국 웹을 손에 쥔 것도, "오픈 웹"이 소송을 거는 이유도, 한국이 마소공화국이란 이름을 얻은 이유도.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 선택권을 박탈한 적이 없다고?
그들은 어쩌면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이 커다란 시장을 MS에 넘겨주고 누리꾼의 당연한 권리를 박탈하였다.
웹표준을 누구 마음대로 만드는 것이며 언제 한국의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와 OS 선택권을 박탈한 적이 있단 말인가. 미국이 웹표준을 하자면 무조건 적으로 따르는 것인가?미국에 대한 적개심은 충분히 이해했지만 어이가 없었다.
Active X를 쓰고싶으면 쓰는거고 못들어 오는 사람은 안들어오면 되는 것이다. 왜 거기에 제한을 거는가?
한국의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 선택권을 빼았았다는 말을 부정한 것은 나로선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예전에도 몇번 언급했지만, 지금 한국엔 브라우저와 OS를 선택하여 쓸 여건이 되지 않는다.
(혹시나 해서, 브라우저에는 대표적으로 Internet Explorer(IE), Firefox, Safari등이 있고, OS에는 Windows와 Linux, OSX등이 있다.)
난 이 상황에 대해 "선택권 박탈"이라고 쓰고싶다.
외국에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Firefox가 IE를 누르는 경우도 있다.
MS가 최고라고 여기는 누리꾼중 일부는 Firefox가 IE의 탭브라우징을 따라했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진실은 오히려 IE가 다른 브라우저를 따라 추가한 기능이다. 이처럼 외국에서는 다급해질 때도 있는 IE가 한국에서는 95%이상의 점유율을 갖는 이유는 단순히 판매전략이 좋아서일까 ?
브라우저에 대한 기사들에서 사파리와 모질라가 한국에만 오면 IE에 눌려 고전하는 이유는 한국 웹의 특성을 읽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쓰여있는 것이 자주 보인다.
……… 웃기지 말라 그래라.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지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듯 개발편의주의에서 온 Active X의 잠식에 의한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Active X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MS의 제품 뿐이라는 것이다.
다른 브라우저들은 웹 표준을 지향하기에 앞으로도 그 기술을 지원해 줄 일은 없을 것이고 한국의 누리꾼들은 "어쩔수없이" MS의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럼 이제 웹 표준은 왜 ? 저 위에 말 한것처럼 미국이 시켜서 ?
말도 안된다.
사실 필자도 웹 표준이란 것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브라우저가 다양화되면서 브라우저에 따라 페이지가 다르게 보이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한 것이 웹 표준이다.
하지만 Active X는 보안등의 문제로 웹 표준에 반(叛)하는 기술이고, 우린 그 기술을 고수할 필요는 전혀 없음에도, 우리나라 웹 개발자들은 점점 더 많이 사용할 뿐이다.
이젠 답이 나온다.
IE가 한국 웹을 손에 쥔 것도, "오픈 웹"이 소송을 거는 이유도, 한국이 마소공화국이란 이름을 얻은 이유도.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 선택권을 박탈한 적이 없다고?
그들은 어쩌면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이 커다란 시장을 MS에 넘겨주고 누리꾼의 당연한 권리를 박탈하였다.
'▒ Articles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 kororo studio :: fondamenta TIPs. (34) | 2008/02/27 |
|---|---|
| 오늘 업적 (0) | 2008/02/20 |
| 웹 개발자들이 언제 브라우저 선택권을 박탈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57) | 2008/02/15 |
| 왜 옮겼니? 라고 물으면... (17) | 2008/02/04 |
| 블로그 포장이사 - '프리덤(FREEDOM)' (2) | 2008/02/03 |
Trackback url :: http://www.jetalog.net/trackback/427
-
Subject : 네, 개발자들이 브라우져 선택권을 박탈했습니다.
Tracked from 알쯔의 외부기억장치 2008/02/15 02:03 삭제웹 개발자들이 언제 브라우저 선택권을 박탈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라는 포스팅을 읽어보았습니다. 개발자로서 많은 부분 공감하며, 위의 글에 답변으로 달려다가 내용이 한없이 길어지기에, 포스팅으로 대처합니다. ;ㅁ; 웹 개발자들이 브라우저 선택권을 박탈하였나요? 네, 웹 개발자들이 분명 사용자들의 브라우져 선택권을 박탈한것은 맞습니다. 애초에 액티브X를 이용하여 개발한 것도, 오직 IE에서만 보이도록 개발한것도 모두 웹 개발자이니까요. 하지만 제가..
-
Subject : 끝 없는 마이크로소프트(MS) 사랑의 끝은 어디인가?
Tracked from Bookworm's Archive 2008/02/15 10:12 삭제Active-X와 헝가리안 코드 표기법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둘 다 MS에서 나와 MS로 인해 널리 퍼졌으며 MS가 스스로 버린 것들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이 둘에 목숨을 거시는 개...








댓글을 달아 주세요
근데 모든 브라우저에 다 맞춰주긴 사실 힘들어요. 저도 사이트 제작하면서 오페라까지 맞추려니깐 허리가 휘어지더군요. 다행히 사파리는 파이어폭스랑 랜더링이 유사해서 별 문제 없이 잘 되었지만 말이지요. 그런데 오페라는 뭔가 살짤 달라요 이거 두 개랑. 근데 웹 브라우저가 저거 세개 뿐인가요? 그럼 컨커러 유저들 슬퍼할 겁니다. Gecko계열 브라우저는 어디 한두개인가요.
심지어 OSX용 파이어폭스와 윈도우용 파이어폭스의 랜더링이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에는 정말 크로스 브라우징이고 뭐가 때려치우고 싶더군요. 그거 말 처럼 쉬운 일이 아니더군요.
아하하... 대표적인 브라우저들을 떠올려보더니 잘 생각이 안나더라구요 ㄷㄷㄷ...
오페라와 컹커러를 깜빡했네요 ;;
개발자분들은 힘드시겠지만 일부 사이트들에서 편의주의로 IE만을 위해 만든 그런 사이트들을 보면 아쉽고 살짝 짜증도 나곤 해요.
(예전에 세이클럽이 그랬던 기억인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
저도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같은 브라우저도 윈도와 리눅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알고는 있습니다.
웹표준은 권고지 의무는 아니잖아요.
지키면 좋구 안지키면 서운하지만 말구 그런거요.
그래서 대표 사이트들은 지켜주면 하는 바램이 있었어요.
예를들면 전자정부라던지...
Table과 HTML 코딩이 아닌 CSS 코딩을 하셨다면 브라우저 마다 거의 동일하게 보일텐데요? 아직 table 코딩을 하시나요? -.-?
웹표준..일단 모든 브라우져가 공통된 협약을 했으면 좋겠어요. 엑티브엑스 문제는 둘째 치더라도 나인테일님 말씀처럼 웹표준을 준수한다는 다른 브라우져들 사이에서도 차이점을 보이니 참;;
저에 경우는 그런 것은 크게 상관 없이, 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어디서든지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접근성이 높은 사이트들(예를들면 전자정부같은 정부사이트나 공공사이트) 포털들은 웹표준을 지켜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웹표준을 지키기위해서는 W3C같은 단체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만 구현하는 것이 회사마다 어려운것 같습니다.
넵, 지난번 간담회에서도 개발자분이 나오셔서 말씀하시는데 IE와 FF까지는 지원이 되지만 Safari와 컹커러는 너무나도 어려워서 미룬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요 브라우저별로 렌더링 차이를 줄여보고자 브라우저 벤더들이 적극참여한 HTML 5인가?
Draft가 나온걸로 알고있어요 >_<
앞으로 크로스브라우징이 쉬워질지도 모르겠군요 !
나인테일//
렌더링이 좀 차이가 나면 어떻습니까.
접근성만 확보된다면 그렇게 문제 삼을 일도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게 문제 삼는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엑티브엑스는 아예 접근이 안되니 하는 소리아닙니까.
엑티브엑스로 도배를 하는 개발자와 이를 사주한 분은 결코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답글을 쓰려다 포스팅이 되어버렸습니다. ;ㅁ;
트랙백 살며시 걸어보고 저는 도망을 =3=3
아하하, 읽어 보았습니다.
오류 지적과 좋은 말씀 감사드리구, 저도 트랙백 겁니다 -
블로그를 사용하지 않아서.. 답글을 잘 달지 않는데.......글을 읽다가 답글을 달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예전 카트라이드가 한참 표절로 문제가 됬을떄, 개발자들 욕 엄청나게 먹은 기억이 납니다.
심지어 넥슨 개발자 키보드는 ctrl , alt C랑 V 만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죠...
근데,이게 왜 개발자 잘못입니까? 이거 기획한 사람이 문제 아닌가요? 모습이 비슷하다고 해서, 소스까지 가지고 와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싸이트 만들떄, active X로 도배가 되어 있는게 왜 개발자 잘못입니까? 기획단계에서 그렇게 이야기가 끝난거니까 그렇게 된것 아닙니까? 모든 브라우저에서 문제없는 page를 원하면, 회사에서 비용더 들여서 그렇게 기획해서 가면되는거 아닌가요?
물론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보는 화면들을 만드는 것은 개발자가 맞지만, 그 모든 책임을 개발자라는 이름에 전가하는것은 아니지 않을까 합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제가 개발의 과정까지 생각하지는 못한 것 같군요...
기획자: 우리는 A브라우저, B브라우저, C브라우저까지 포함한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해야 합니다.
개발자: 아하~ 그렇군요.. 흠.. 시간도 더 걸리고 힘들겠지만 최대한 보장해야겠죠~ 그만큼의 일을 하는데는 3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
기획자: 3개월이랍니다.
쏴장님: 3개월? 무조건 한달안에 끝내~ (3개월치 월급은 땅파서 나오는줄 알아?)
-----------------------------------
기획자: 한달이라는데요?
개발자: 그러면 A브라우저밖에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반쪽짜리 서비스일텐데요?
기획자: 어쩔 수 없죠...
개발자: 네...
=====================================
가끔 저런글들 보고 나면 글을 작성하신 분이 과연 실제 프로젝트팀에 소속되어 본적이 있는 분이신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너무나도 이론적고 단편적인 탁상공론일 뿐인 경우가 많거든요... 우리나라 개발자들 ... 월급쟁이입니다.
월급 주는 사장이 3개월치 월급을 한달만 주겠다고 하는데 별 수 있나요.. 한달치 일만 하는거죠...
장사하는 가게 주인이.. (서비스하는 회사의 사장이) 우리동네 사람들한테만 물건팔고.. (익스쓰는 사람에게만 서비스하고) 옆동네 사람들한테는 물건 안판다는데.. (다른 브라우저는 버리겠다는데..) 월급 받는 입장에서 할말 있나요...
개발자도 반쪽짜리 서비스 가지고 자기가 만들었다고 이야기 하고 싶은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가급적 개발자들은 모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모든 케이스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3개의 일을 하는데 3일이 걸리는데.. 그걸 1일만에 끝내라고 하면... 1개밖에 못하는거는 당연지사겠지요...
우리나라 서비스들이 더 많은 환경에서의 동작을 보장하기 위한 대안을 말씀해 주셨다면 좀더 좋은 포스팅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네요..
제 생각에... 머지않아 이런 흐름은 바뀔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탈 ActiveX의 움직임은 시작되었고, 아직 출시하지는 않았지만 IE8이 웹표준 테스트를 통과했거든요... IE도 웹표준 대열에 끼어 들었으니 IE8이 배포가 된 이후에는 좀더 본격적으로 크로스브라우징이 더 많은 이슈로 떠오르게 되겠죠... 그때를 기대하면서 오늘도 소스코드 한줄을 더 타이핑 해 보렵니다.
동의합니다. ;ㅁ;
SI업체에서 일해보면, 사장.기획자.클라이언트의 한마디에 개발자의 완벽한 서비스 + _+)b 의 꿈은 멀리 사라지고 말죠;;;
오히려 IE에서만 돌아가면 돼! 를 권장하는 곳이랄까요? ^^;
제가 그런 속사정은 전혀 알지를 못했네요.
사실 제 환상속에는 서류들로 지저분한 책상에서 동료와 이 부분은 이렇게 코딩하는게 더 좋다 등으로 이야기 하는 그런 모습이었지, "월급쟁이"로 표현하니 현실이 더 보이는 느낌입니다.
대안까지를 쓰기에는 제가 너무나도 부족하기에 생각조차 ;;;;
IE8이라, 앞으로 바뀌기를 기대해 보고, 호야님을 응원합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동감이오~~~~
제가 일반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로
요즘에 ASP 를 좀 건드리고 있습니다만
워~ 크로스 코딩... 이거 만만한게 아니더군요.
사실 ActiveX 를 이용해서 만들면 웹에서만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동작성도 좋고, 속도도 좋고 게다가 하고자 한다면 땟갈로 이쁘게 되죠. 확실히 웹만으로 다 처리하려는 것 보다 장점이 많긴 합니다.
그러면서도, ActiveX 가 악용되는 사례가 생겨나고 ActiveX 로 점철된 웹페이지들을 보면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도 꽤 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제가 깊이 알지는 못하지만 우리 나라 일반 웹프로그래머들 실력이랄까? 조금 의심스러운 부분도 없자나 있습니다. 그래서 어플리케이션에 가까운 ActiveX 에 떠 넘기고 있는 거 아닌가? 라는 의심이 종종 들더라구요. 머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여튼 크로스 코딩을 IE와 FF 에 맞춰서 해 봅니다만 단순하게 IE 에 맞추는 시간이 1 이라면 FF 까지 하는 경우엔 1.5~2 라는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더군요...
이 것이, 우리 나라 상황에서 용납이 될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바로 호야님이 말씀하시는 이유가 가장 큰 이유이지 싶습니다.
하다 못해 간혹 IT 업계의 3D 업종이라고 놀림 받는 정도의 것이 웹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대기업이나 좋은 회사에 있는 분들은 아니겟지만 우리나라에서 웹에 종사하는 분들이 그들만은 아니죠.
단적으로 말해서 열악한 조건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우리 나라의 웹사이트 수주 관행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알짜수익은 저 위에서 다 떼먹는다고 하죠. 찌꺼래기 받으면서 가지고 IE, FF, 오페라, 사파리, 컹커러 등등등... 이건 머, 표준이니 머니 해도 각 브라우져들 마다 손 다 갑니다. 하나도 아니고 그 많은 브라우져들 어찌 다 맞춥니까. 표준? 먼 놈의 표준이 브라우져마다 달라요? 머, 이 부분에서는 누구를 위한 표준인가? 라는 점은 일단 건너뛰더라도 ~_~
동일한 표준이 적용되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는 게 우선적인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웹표준을 지향하는 그룹과 MS 라는 사이에서 이리 저리 치이는 개발자들만이 불쌍할 노릇이죠...
우리 나라에서 ActiveX 가 거의 스팸화되어 버린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지만 제반 여러 여건들이 그럴수밖에 없엇던 것 아니겠는가...라고 상상해봅니다.
한마디 더 덧붙이자면 액티브X가 보안에 취약한 기술인것이 아니라, 보안을 고려하지 않은채 개발된 ActiveX가 많다는 점과, 나쁜 의도로 만들어지는 ActiveX가 많기 때문에 웹페이지에 액티브엑스 삽입을 권장하지 않는것입니다.
서비스 기획의도가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서비스인데, 궂이 그 이외의 사람들에게 까지 맞춰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파티에 초대하지 않은 손님이 왔다고 해서 그 손님의 음식까지 준비해야 하는것은 아니듯이 말입니다...
억울한점은 개발자는 파티에 초대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할 권리가 없다는거죠.. 단지 음식만 준비할 뿐입니다.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으로서 개발자의 지위가 너무 낮은 기분이 들어 슬픕니다.
1. 웹표준, 브라우저 호환성 무시하고 IE에서만 제대로 돌아가게 무식하게 만드는게 더 빨리 만듭니다.
2. 웹표준 요구하는 클라이언트 1%도 안됩니다.
3. 웹개발을 혼자서는 할 수 없죠. 지혼자 날고 긴다고 지킬 수 있는게 아닙니다. 다른 팀원도 웹표준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죠.
4. 무조건 빨리 만드는게 장땡입니다.
결국 웹표준을 지키고 싶어도 "도저히" 지킬 수 없는 환경이라는 거죠.
현실적으로 생각을 해보면 그렇게 되는군요...
파이어폭스를 켜고 "베스트아니메"라든지를 들어가면 친절한 문구가 뜨죠.
'넷스케이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뭐 제X센스도 그렇다고는 하지만.
과거 IE와 Netscape가 나눠먹던 때에 만들어진 문구가 아직도 쓰이나보군요 ;;
솔직히 웹표준 100% 다지키길 바라지도 않고 그저 모든 싸이트의 active X 만 없애도 지금보다는 731693429배는 더 수월한 환경이 될것입니다.
동감합니다 -
답글을 봐도 알수 있겠지만 IT강국이라는 허상속에 숨겨진 Software개발 분야의 총체적인 수준 미달 때문이겠죠... IT는 도깨비방망이쯤으로 아는 클라이언트.. 시킨다고 개발자들 밤새워서 그대로 해주는 기획자 혹은 PM... 기본기는 없고 웹표준등 최근 트렌드는 듣보잡이고 경력만늘어 내가하는게 답이고 자기가 뭐든 고생좀해야겠다 싶으면 모르쇠 내지는 안되쇠로 일관하는 자칭 고급기술자.. 이런 상황에 신선한 자극이되기는 커녕 학원에서 6개월 배우고와서 개념 안드로메다의 코딩을하는 초급기술자.. 뭐 나열하자면 끝도 없을듯..
반면에 사용자는 사실 글쓰신 그대로 기회박탈 내지는 눈가림이 된 '피해자'죠.. 사실 사용자입장에선 웹표준이네 activex네 이런건 아예 모르는게 정상입니다....
그렇군요, 사용자가 원하는건 단지 "내가 쓰는 데서 잘 보이게만 해달라"인거죠 ;;;;
애초 부모인 MS가 포기한 기술인 ActiveX를 사용하는게 문제입니다.
정말 웹에서 사라져야 할 기술같아요...
[먼저] ActiveX를 요구한것도 사용자 입니다.
[이런 기능좀 되게 해 주삼] [이 사이트는 왜 이렇나염]이라는 요구가 쌓이면 어쩔 수 없습니다.
아, 물론 이 이야기는 4년전 이야기 입니다. FireFox가 없던 시절이지요.
지금은? ActiveX를 제거하려면 시스템 비용이 2배쯤 올라 갑니다. 왜? DOM model에 의하면 Object는 Document에 종속적 입니다.
하지만, Document에 종속적이지 않은 lift time을 가진 object가 필요하다면? 이걸 Server로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오호라.
Active X를 사용자가 요구했다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Active X를 알지 못했을 것 같거든요.
사용자는 단지 기능을 제안하고 요구할 뿐이고, 그 당시 그 요구에 대한 답은 Active X였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Active X를 제거하면 시스템 비용이 오른다는 말을 들은 적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만큼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말도 같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대안들이 속속 나오고 있으니 불평할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대안은 빠르게 나오지만 변화는 느린 것 같은 느낌입니다.
..저기.. 웹표준이 브라우저가 다양화되면서 브라우저에 따라 페이지가 달라보이는 현상을 줄인다고요? 본인이 웹표준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 모른다고 하셨는데 정말이군요. 말씀하신 것은 '크로스 브라우징'이란 것이고, 웹표준은 꼭 크로스 브라우징을 위해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웹표준을 지킨다고 바로 크로스 브라우징이 되는 것도 아니고요.
위에 어느 분도 덧글 다셨지만, 웹표준을 아무리 잘 지켜도 IE, 오페라,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등의 각 버전에서 전부 똑같은 화면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점만 봐도, 웹표준과 크로스 브라우징이 서로 크게 연관된 것은 아니란 사실을 쉽게 알 수 있죠.
도대체 왜 웹표준과 크로스 브라우징을 동일한 것이라고 생각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죄송합니다, 무지로 인한 오해를 했네요.
지적 감사드리고, 수정하겠습니다 (_ _)
여기 블로그는 리눅스+불여우 에서 이 '쫒아다니는 플레쉬 바' 때문에 보기가 참 불편 하군요. ^^;
이런걸 크로스브라우징이 제대로 안된 스킨이라고 부릅니다. 웹표준은 장애인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리눅스의 플래시 플레이어 때문입니다.
다른사이트에서도 플래시 플레이어가 "항상 위"로 뜨더라구요.
제 컴퓨터에서만 그런줄 알고 해결책이 있는지 찾고있는데, 없나보군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
우리나라 사람들중 파이어폭스라는게 있다는것 조차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더군요.
운영체제는 윈도우, 브라우져는 인터넷 익스플로럴와 같은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것 같아요.
이게 IT강국의 현실이라니...........
한가지만 있기에 편한 점도 있지만 아닌 점도 많죠.
이 사이트 스킨 티스토리 스킨이죠? 플래쉬를 이용한 제목...최근에 첨보고...이런것도 가능하구나...하고 감탄했었습니다
아무튼-_-; 전 그냥 코드나 뽑아서 쓰는 수준이지만 파이어폭스와 익스플로러 정도는 꼭 맞추려고 노력중입니다
다음이나 네이버같은...사이트처럼요...
아무튼 위에 댓글 보고 알았네요 웹표준을 맞추더라도 꼭 모든 브라우저에서 완벽하게 나오는건 아니였군요
익스+파폭+해상도+속도...맞추다보면 머리깨집니다 ㅠ.ㅠ
웹표준과 크로스브라우징은 엄연히 다른 것이라는 것은 오늘 처음으로 제대로 알았습니다 ;;
다음과 네이버도 이제 더 많은 브라우저에서 보일 수 있도록 수정하고있죠.
개발자는 잠이 없어야 한다는 말이 와닿습니다 ...
이런글을 읽으면 정말로 좀 알고 글을 달았으면하는 마음이 든다
누구나다 말은 할수 있지만 이렇게 사실을 왜곡하는건 아니라고본다.
나온 말중에 "개발자편의주의에서 나온 액티브엑스"라 이거 참 웃긴말이다.
액티브엑스개발은 솔직히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애먹는 기술이고 , 짜증나는 기술이고 힘든 기술이다.
그리고 잘 할수 있는 사람도 그다지 많지도 않다..
그리고 웹표준 , 웹 2.0기술중에 가장 각광받는 ajax 기술도
어떻게 보면 ms의 xmlhttp라는 브라우저내장된 엑티브엑스개체 때문에
빛을 본 케이스고 그리고 그 기술을 구글이니 여러다른 브라우저에서 차용했기때문에
표준이니 뭐니 웹 2.0 시대의 중요한 기술로 대두된 것 이다.
그리고 사실 엑티브엑스니 웹 2.0이 이 모든것의 시초는 사용자의 편의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그 편의를 위해서 밤낮으로 삽질을 한것이다.
웹에서 새로고침을 하지않기 위해서 웹에서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같은 효과의 ui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 측면에서 개발된
기술인것이다.
이런 상황속에서 xmlhttp개체를 필두로 이제는 웹에서 새로고침을 안해도 데스크탑의 효과낼수 있었고 그 기술은 dom이라는
표준기술을 써야 보다 큰시너지를 발휘할수 있어 웹표준(ajax,css 디자인,xhtml)이라는 말이 나온것이다.
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이 사용자의 편의성이라는 그 하나의 목적에 따라 만들어진 클라이언트 고유 기술인 것이다.
제발 제대로 알고 이런 글을 썼으면 하는 바람이다.
근본까지 올라가면 모두 사용자를 위해서였지요.
하지만 전 사용자의 요구를 조금 더 쉽게 맞춰주기 위해 Active X를 주로 사용한다고 보았습니다.
개발자분들이 "니들 엿좀 먹어봐라!" 라면서 나쁜 짓을 막 할리는 없잖아요 -
하지만 그런 것이 쌓여서 지금에 왔다고 생각했지요.
제가 잘 못 안 점은 확실히 보고 배우겠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
한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 사실은..
원래 표준이 있엇고 , IE 가 그걸 무시한 것은 아니고요
웹표준아란게 전에는 매우 부족하고 허술 햇었습니다.
IFrame 같은 경우는 표준에 없었다가 최근에 표준이 된것으로 압니다.
전에는 IE가 98% 점유율을 보였고요 파이어 폭스는 있지도 않았지요.
개발자가 브라우저 선택권을 박탈햇다는 것은 지금의 관점에서 만 봐라보신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그렇게 되었는지 스토리를 조사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희망하시는 좋은 개발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태클은 아니구요,
`전에는 IE가 98% 점유율을 보였고요 파이어 폭스는 있지도 않았지요.`
그 전에는 넷스케이프가 90% 이상의 점유율을 보였고
ie의 전신인 모자익이 10% 미만으로 빌빌대던 때도 있었습니다.
그런 시절에도 넷스케잎을 쓰다가 새로 나온 ie를 써 볼까 했을 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좋은 참고 내용 감사드립니다, 잘 숙지하겠습니다 -
많이 배워 좋은 개발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블러그가 멋지네요^^
한국은 마소하청업체에 지나지 않죠.^^
지금 한국과 MS가 파워 싸움 하면? 한국이 밀린다고생각합니다.
한 나라가.... 한기업에 찍소리도 못하는 ...
삼성과 MS, 둘 중 하나가 망하면 한국도 같이 망한다고 하더군요, 하핫 ;;
이떡밥은 내꺼얌!! 덥썩!
그리고 불쌍해서 광고한번클릭해줌 ㅠㅜ
대신 돈가져와 이 망할놈아
어떻게 2000원만 낼수가있냐
떡밥, 옛다, 건방진 것.
용돈 받으면 줄게 ㅋ
그리고 이런 글은 방명록에 ... ...
고추참치님의 덧글은 스팸으로 간주하여 삭제되었습니다.
소수의 개발자가 초기단계에서 설계를 잘못한 덕분에 이후 수많은 개발자가 똑같은 욕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 다소 안타깝네요..
글 잘읽고 갑니다^^
앞으로 한국웹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
비밀댓글 입니다
아하하... 조금 어렵죠 ;;;; ㅋㅋㅎ
이런 글 쓰니까 너 강해보인다.